사회적경제허브센터
|
사회적경제허브센터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주요업무

주요업무

사회적경제 발굴
  • 기획전략TF팀의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지역 내 기존 (예비)사회적기업의 인지도 제고 및 판로개척을 통해 더 나은 사회적경제 환경을 만드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신규 사회적경제조직을 발굴하는 일입니다. 경북에 분포되어 있는 다양한 사회적기업들의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부서로서, 사회적경제의 새로운 모델 발굴, 육성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mg16.png
img17.pngimg18.pngimg19.pngimg20.png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
  • 생태계조성팀은 경북지역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를 알리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만드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생태계조성은 다양한 신규사업을 개발하여 시도하고 사회적경제조직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 및 신규 사회적경제 주체 양성과 사회적경제기업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컨설팅을 진행합니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진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허브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img06.png
img07.pngimg08.pngimg09.pngimg10.png
청년 취·창업 지원
  • 일자리지원팀은 사회적경제기업과 청년 일자리 매칭을 통해 청년의 지역정착을 유도하여 청년 일자리창출, 지역내 문제해결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년창업과 관련한 전문교육과정 및 체계적인 창업지원과 취업지원을 통해 청년의 다양한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청년기업가를 발굴·육성하고 있습니다.
img11.png
img12.pngimg13.pngimg14.pngimg15.png
마을공동체, 주민자치 역량강화
  • 복잡한 지역사회문제를 주민의 자발적 공동체 활동을 통해 해소해야 한다는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 그 중심에 사회적경제허브센터 기획전략TF팀이 있습니다.
    마을공동체의 기능을 회복함으로 주민들이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며, 지역내 주민리더 발굴 및 주민역량강화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 해결 방식을 주민의 필요에 따라 계획하고, 주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를 실현합니다.
    각 마을별 자원 발굴 및 활용을 통한 사업화로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를 실현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마을공동체 교육사업, 마을공동체 상담 및 컨설팅, 주민참여예산제도, 도시재생사업, 주민자치, 지역복지 등 관련 공동체지원사업등을 지원합니다.
img01.png
img02.pngimg03.pngimg04.pngimg05.png